본문 바로가기

고슴도치 가족 발자취/2013년 발자취

[2013년 3월23일 - 전라남도 순천 당일여행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갈대밭]순천관광지,순창가볼만한곳,순천만자연생태관, 전라도여행,데이트코스,가족여행

순천만의 습지는 동천과 이사천이 만나는 하류지역의 하천 주변과 갯벌에 광대하게 펼쳐져 있다.
순천만 습지의 구성물질은 대부분 동천과 이사천으로부터 공급 받아 형성되었고, 갯벌이 지하 20m 이하에서도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오랜 세월에 걸쳐 밀물과 썰물이 교차하면서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동천과 이사천의 직강화에 따른 유속의 증가로 인해 하구의 먼 지역까지 습지가 확대되고 있는 듯하다.

순천만의 습지는 우리나라 갯벌 가운데 염습지가 남아있는 유일한 갯벌이어서 자연생태사 측면에서 높은 보존가치를 지닌다.
또한 이 일대에는 주로 갈대군락과 칠면초 군락이 우점종으로 자리잡고 있어, 많은 철새들의 서식지가 되어주며,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갈대 밭의 아름다운 광경을 보기 위해 순천만을 찾고 있다.

순천만의 습지에는 해수가 침입하던 갯골이 많이 있는데, 이런 지형은 배수가 불량하여 오래된 간척지에도 남아 있어, 현재도 농경지 가운데서 논의 취수 및 배수구 역할을 하고 있다.

 

[출처: http://www.suncheonbay.go.kr/?c=2/25/30/116]